격월간<평깨> 보기

매거진 평깨 54 호

마인드맵을 이용한 교재준비법

2002년 12월 양원 목사

역동적인 제자훈련, 사역훈련을 위해서는 지도자가 교재를 충실하게 준비해야 한다. 훈련생들이 자기 자신을 오픈하지 못하고 훈련시간에 집중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으면 지도자는 훈련생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기 십상이다.

'도대체 저 집사는 예습도 제대로 하지 않고 어떻게 훈련을 받겠다는 거지'

그러나 이런 생각은 지도자 자신이 교재 준비에 충실하지 못해서 오는 스스로의 부족함을 드러내는 것일 수 있다. 지도자가 교재준비에 충실하였다면 그 소그룹은 역동적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다. 마음을 오픈 할 수 있도록 상황에 따른 적절한 질문을 던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질문에 대답하는 훈련생의 반응을 주시하며 여유를 가지고 그들을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반복되는 바쁜 사역의 일정 속에 지도자들에게 교재를 충실하게 준비하는 것은 솔직히 부담스럽다. 이런 저런 자료를 살펴보면서 교재에 빽빽히 채워넣은 멘트와 보조질문을 다 외우기에는 암기력이 따라주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훈련시간에 노트를 쳐다보면서 인도하자니 훈련생과 아이 콘택(Eye Contact)이 안되고 훈련생들의 반응을 놓치게 되는 고민이 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나름대로 고민하던 중에 “마인드 맵”이라는 프로그램을 생각하게 되었다.

나무 가지가 여기저기 뻗어있는 보기 흉한 그림들, 다양한 형태의 모양들 그리고 화려한 색칠들의 첫 인상은 솔직히 별로였다. 그러나 그 그림들이 내 생각을 정리하고, 정리된 개념을 형상 이미지화시켜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해준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더 이상 주저하지 않고 교재준비에 마인드 맵을 적용해보았다.


▶ 마인드 맵이란?

마인드 맵은 머릿속의 생각을 마치 거미줄처럼 지도를 그리듯이 핵심어를 이미지화하여 펼쳐나가는 기법으로서,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사고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기법이다.
토니부잔(1942년 런던출생, 1964년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에서 심리학, 영어, 수학, 일반 과학에서 수석 졸업)에 의해 개발된 마인드 맵은 기획정책수립, 강의준비, 노트필기 등 다양한 현장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인간 두뇌 활동이 가장 좋아하는 정리방법으로서 무언가에 대해 생각한다는 차원에서 마인드 맵은 매우 유익하다.
마인드 맵을 활용하면 기억력, 회상력, 창조력, 집중력, 독창성이 자연스럽게 향상되며 복잡한 사실에 대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분석력이 발달된다. 또한 보다 많은 내용을 빨리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나의 지식으로 축적되는 장점이 있다.


▶ 효과적 표현 방식인 마인드 맵

마인드 맵과 같은 표현방식은 우리 입에서 말이 나오기도 전에 두뇌에서 그림을 그리고, 그것을 개념과 결합시키는 것으로 지극히 자연스럽고 기억하기 쉬운 표현 방식이다.
이러한 시각적인 표현은 어떤 주제에 대해 총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도와주며, 사고를 유연하게 해준다. 또한 글자로 된 요약서로는 파악할 수 없는 주제의 구조도 한눈에 들어오게 해준다. 이것은 우리의 두뇌가 직선적인 방향으로만 사고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두뇌의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직선적인 글자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직선적 노트 필기/ 기존 노트 필기마인드 맵
핵심어를 숨긴다.
기억불능상태로 만든다.
두뇌에 창의적 자극을 주지 못한다.
핵심어를 강조하여 집중도 향상.
다차원적 충격에 의한 기억력 상승
두뇌의 민첩성과 재빠른 이해력.



▶ 효과적인 마인드 맵을 위한 팁5

효과적인 마인드 맵을 위한 다음의 5가지 팁을 활용하면 단기간에 효과적인 마인드 맵의 짜릿한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Tip 1 : 주제핵심어를 강한 비주얼(Visual) 이미지로 시작하라
주제핵심과 연상되는 비주얼 이미지를 사용하면 주제 흐름을 인식하여 창조적 생각을 흐르게 한다.

Tip 2 : 이미지(아이콘, 화살표, 기호)를 최대한 사용하라.
준비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기억뿐만 아니라 전체흐름을 정리 및 순서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Tip 3 : 명료화된 단어로 표현하라.
핵심적이며 명료화된 주제 단어로 표현하면 쉬운 피드백을 갖게 하므로 오류를 빨리 발견할 수 있다.

Tip 4 : 선과 선으로 이어지며 선 위에 단어가 있어야 한다.
연결되는 고리마다 핵심단어를 기록하므 꼬리에 꼬리를 물게 하며 전체 흐름을 놓치지 않게 한다.

Tip 5 : 주제를 묘사하는 색을 사용한다.
비록 가장 재미없는 교재라도 색을 활용하므로 준비자의 기억뿐만 아니라 준비하는 시간이 즐겁도록 도와준다.


마인드 맵의 장점을 몇 가지 소개하면
1. 필요한 단어만을 기록하고 읽게됨으로 50%∼95%까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복습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90% 이상 절약된다.
3. 핵심단어를 찾느라 헤맬 필요가 없으므로 90% 이상의 시간이 절약된다.
4. 핵심어를 강조함으로써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다.
5. 중요한 핵심어들을 같은 시간과 공간에 나란히 배치하므로써 창의력과 회상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6. 두뇌는 단조롭고 지루한 직선적 노트보다는 여러가지 색상과 다차원적인 입체로 시각적인로 자극을 주는 마인드 맵을 더 쉽게 받아들이고 기억한다.
7. 마인드 맵을 행하는 동안에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깨닫게 된다. 이것은 연속적 이고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사고의 흐름을 유발시킨다.



▶ 마인드 맵을 이용한 교재 실례

이제 제자훈련 교재를 놓고 마인드 맵핑을 해보자.

1. 핵심을 잡아라.
제자훈련 교재 1권 6과의 주제는 기도의 응답이다. 따라서 기도의 응답이 핵심 이미지일 것이다. 그럼 백지 가운데에 핵심 이미지 “기도의 응답”하면 떠오르는 모양과 색깔을 정한다. 그리고 모양을 그리고 색깔을 칠한다.

2. 소주제 핵심을 잡아라.
각 문제에 대한 소주제 핵심을 찾아야 마인드 맵이 가능해진다.
1,2번문제 : 응답의 확신 / 3~5번 문제 : 응답의 확신 / 6번 문제 : 기도응답의 방해요소 / 7~10번 문제 : 신속한 기도응답의 비결(약속을 의지하는 기도) / 11번 문제 : 오랜시간이 걸리는 응답 / 12번 문제 : 기도생활의 점검 및 수정으로 소주제 핵심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찾아낸 소주제를 서로 일치된 통일된 모양을 갖게 하고 같은 색을 칠한다.

3. 관찰, 해석, 느낌, 적용을 표시하라.
소주제에 맞는 문제들을 면밀히 분석하면 관찰문제, 해석문제, 느낌문제 그리고 적용문제인지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럼 관찰, 해석, 느낌, 적용에 맞는 아이콘을 만들어 통일된 형태를 만든다. 예를 들어 관찰 아이콘은 눈 그림, 해석 아이콘은 사전 그림, 느낌 아이콘은 하트 그림, 적용 아이콘은 백열등 그림을 그리면 보기 좋은 마인드 지도가 된다.

4. 상황에 맞는 질문 및 적용점을 최대한 시각화하라.
제자훈련은 지도자와 훈련생의 마음 열기로부터 시작된다. 그러기에 문제 하나 하나 풀어가면서 적절한 질문을 던지거나 훈련생의 적용점을 찾아 오픈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질문 및 적용질문을 최대한 시각화함으로 효과적인 제자훈련으로 이끌 수 있을 것이다.

5. 완성된 마인드 맵을 가지고 시뮬레이션 작업을 하라.
전투기 조종사들은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전투비행 연습을 한다. 시뮬레이션은 가상공간을 통해 실전 같은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전투에서 백전백승을 유도하는 도구다. 지도자는 자신이 만든 마인드 맵을 가지고 시뮬레이션 작업할 필요가 있다. 왜냐면 교재에 충실한 맵핑이 되었는지 최종검토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작성한 마인드 맵을 책상에 놓고 훈련생에게 질문을 던져 본다. 그리고 보조질문을 이용해서 다른 훈련생에게 질문을 던져본다. 이렇게 소주제를 하나 하나 짚어가다보면 분명 실수한 것들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되며 머릿속에 전체 주제가 형상 이미지화되어 교재의 내용을 깊게 바라볼 수 있게 된다.

6. 작성된 마인드 맵에 매이지 말라.
작성된 마인드 맵에 매이게 되면 성령님께서 인도하심을 놓칠 수 있다. 왜냐하면 나름대로 철저하게 준비했다고 생각한 착각은 인간의 본성인 교만을 튀어나오게 만들기 때문이다. 마인드 맵으로 교재를 충실하게 준비되었다면 이제는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마인드 맵을 이용한 교재 준비법을 적어보았다. 이 글을 읽는 동역자들에게는 부담되는 새로운 준비방법일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한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어떻게 교재를 준비할까?’본인에게는 마인드 맵을 통한 교재 준비가 큰 유익이 되고 있음을 고백하고 싶다. 아울러 사랑하는 동역자들이 마인드 맵을 활용함으로 교재를 준비하는 기쁨을 만끽하길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