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예배

가정예배


국제제자훈련원의 허락없이 <날샘> 가정예배를 무단 복사와 인쇄를 금하며, 내용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선으로 악을 이기라
(로마서 12:14~21)
찬송 : 342장(새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성경통독 : 오바댜 1장

2021. 9
19
주일


기도하기 가족중에 한 명이 기도를 합니다.
성경읽기

12장

  1. 14.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2. 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3.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4. 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5. 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6.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7. 20.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8. 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말씀나누기

바울은 거룩한 백성이 세상에서 어떤 자세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말합니다. 바울은 성도에게 어려움 중에도 핍박하는 자들을 사랑의 마음으로 축복하고,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며, 겸손한 태도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답게 살아야 한다고 권면합니다(14~16절).
또한,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기를 힘쓰라고 합니다(17~18절). 이것은 실제로 원수가 생겼을 때 그 원수를 직접 갚지 않고, 사랑으로 품는 것인데, 그렇게 함으로써 “선으로 악을 이길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19~21절).
바울은 왜 원수 같은 사람에게 직접 복수하지 말라고 가르칩니까?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갚아 주시기 때문입니다. 사실 인간의 본성에는 받은 대로 갚아 주고자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도는 하나님의 공의와 주권을 인정하며, 하나님의 선하심을 신뢰하면서 모든 상황을 하나님께 맡겨 드려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모든 상황 가운데서 일하실 것이며, 이런 삶을 살 때 악에게 지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믿음의 삶을 살게 됩니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의 모습은 성도가 추구해야 할 삶의 모습과는 많이 다릅니다. 특히 그리스도인에게 우호적이거나 수용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아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쉬운데, 성도는 이런 세상을 향해 그리스도인다운 모습을 보여 줘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부탁하신 ‘화목하게 하는 직분’(참조 고후 5:18)을 기억하며 믿음으로 살아갈 때, 세상도 선으로 악을 이기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사실 이런 삶은 쉽지 않습니다. 자칫 손해 보고 억울함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행실을 기억하시고, 반드시 이 모든 상황에서 승리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오늘 주신 말씀을 기억합시다. 선으로 악을 이기고, 모든 사람과 화평의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할 때, 우리 가정은 물론이요, 세상 속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를 온전히 드러내게 될 것입니다. 그런 사명자가 우리 가정 안에서 온전히 세워지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은혜나누기

1. 삶의 현장에서 선으로 악을 이기기 위해 우리에게 어떤 믿음이 필요한지 함께 생각하고 나눠 봅시다.
2. 억울하고 속상한 일을 당할 때도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선하심을 신뢰하기 위해, 우리 가정이 결단하고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봅시다.


함께기도하기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신 예수님의 십자가 사랑을 기억하면서, 선으로 악을 이기며 사는 믿음의 가정이 되게 하소서.


주기도문으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