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예배

가정예배

언약을 갱신하라
(열왕기하 23:2~6)
찬송 : 399장(새 546장) 주의 약속하신 말씀 위에 서

2017. 11
5
주일


기도하기 가족중에 한 명이 기도를 합니다.
성경읽기

23장

  1. 2.  이에 왕이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매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주민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노소를 막론하고 다 왕과 함께 한지라 왕이 여호와의 성전 안에서 발견한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고
  2. 3.  왕이 단 위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우되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께 순종하고 그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책에 기록된 이 언약의 말씀을 이루게 하리라 하매 백성이 다 그 언약을 따르기로 하니라
  3. 4.  왕이 대제사장 힐기야와 모든 부제사장들과 문을 지킨 자들에게 명령하여 바알과 아세라와 하늘의 일월 성신을 위하여 만든 모든 그릇들을 여호와의 성전에서 내다가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밭에서 불사르고 그것들의 재를 벧엘로 가져가게 하고
  4. 5.  옛적에 유다 왕들이 세워서 유다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 주위의 산당들에서 분향하며 우상을 섬기게 한 제사장들을 폐하며 또 바알과 해와 달과 별 떼와 하늘의 모든 별에게 분향하는 자들을 폐하고
  5. 6.  또 여호와의 성전에서 아세라 상을 내다가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시내로 가져다 거기에서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어 그 가루를 평민의 묘지에 뿌리고
말씀나누기

성전을 수리하는 과정에서 율법책을 발견한 요시야는 이스라엘 백성을 모으고 언약의 말씀을 읽습니다(2절). 또한 요시야는 백성과 언약을 갱신하고, 말씀대로 살 것을 다짐합니다(3절).
이후 요시야는 성전을 관리하는 대제사장과 부제사장들 및 문을 지키는 자들에게 우상들을 섬길 때 사용했던 기물들을 불사르고, 우상을 섬기던 제사장들을 폐하도록 지시합니다(4~5절). 또한 성전 안에 있던 우상들을 기드론 시내에서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어 묘지에 뿌려 성전 성결을 위해 노력합니다(6절).
그렇다면 요시야는 어떻게 이러한 개혁을 진행할 수 있었을까요? 요시야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자신들의 모습이 얼마나 악한지를 깨달았습니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새롭게 할 필요성을 절감해 한 나라의 왕으로서 모든 백성을 개혁에 참여시킨 것입니다.
결국 요시야는 말씀을 통해 하나님 앞에서 자신과 민족의 죄를 뉘우치고, 하나님의 뜻과 반하는 것들을 모두 정리하기로 결단한 후, 과감하게 개혁을 실행한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수많은 우상이 우리를 흔들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자신도 모르게 젊어서는 성공이라는 우상, 결혼해서는 자녀라는 우상, 더 나아가 권력과 돈이라는 우상을 섬기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떤 상황과 순간에도 말씀을 기준 삼아, 언약 안에서 성결하기를 요구하십니다. 만일 이런 노력들이 삶 가운데 일어나지 않는다면 우리도 하나님의 진노로 징계를 받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금도 말씀을 통해 우리의 삶을 인도하시고, 언약 갱신으로 거룩하며 흠 없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빚어 가십니다. 가치 혼란의 시대 속에서 더욱 명확하게 세워야 할 것은 어떤 것이 진정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모습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정 안에서부터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를 바로 알아, 주님의 마음에 합한 가정이 되기를 힘쓰기 바랍니다.


은혜나누기

1. 요시야 때처럼 우리 마음속에도 은연중에 우상들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우리가 섬기고 있는 우상이 있다면 무엇인지 고백하고 회개합시다.

2. 말씀 앞에서 우리 가정과 각자가 깨끗이 청산해야 할 죄악은 무엇인지 점검해 보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해야 할지 나눠 봅시다.


함께기도하기

말씀에 따라 하나님께서 싫어하시는 우상들을 깨끗이 제거하고, 오직 하나님만 섬기는 가정 되게 하소서.


주기도문으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