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예배

가정예배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가정
(열왕기상 17:1~7)
찬송 : 423장(새 374장) 나의 믿음 약할 때

2017. 6
4
주일


기도하기 가족중에 한 명이 기도를 합니다.
성경읽기

17장

  1. 1.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되 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 말이 없으면 수 년 동안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2. 2.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3. 3.  너는 여기서 떠나 동쪽으로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고
  4. 4.  그 시냇물을 마시라 내가 까마귀들에게 명령하여 거기서 너를 먹이게 하리라
  5. 5.  그가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하여 곧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머물매
  6. 6.  까마귀들이 아침에도 떡과 고기를, 저녁에도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그가 시냇물을 마셨으나
  7. 7.  땅에 비가 내리지 아니하므로 얼마 후에 그 시내가 마르니라
말씀나누기

하나님께서는 길르앗에 우거하는 디셉 사람 엘리야를 아합 앞에 세우십니다. 그리고 엘리야는 아합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없이는 수년 동안 비와 이슬이 없을 것’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합니다(1절). 이후 그는 아합을 피해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어 지내야 했습니다(3절). 하나님께서는 엘리야에게 까마귀들을 통해 떡과 고기를 공급하셨지만, 비가 내리지 않아 그릿 시내에서도 더 이상 마실 물을 구할 수 없게 됩니다(4~7절).
우리의 생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 엘리야가 숨어 지내야 했다는 사실이 납득되지 않습니다. 그뿐 아니라 엘리야는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전하고 난 이후 까마귀에게 자신의 생명을 맡겨야 했습니다. 또한 애써 몸을 피한 지역도 가뭄으로 인해 물이 말라 다시 다른 곳으로 옮겨 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모든 것이 불합리해 보입니다.
하지만 엘리야는 이런 상황 가운데서 단 한 번도 하나님께 불평하거나 불만을 쏟아내지 않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아합 앞에서 말씀을 전했으며,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곳으로 자신의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갈멜 산의 영적 전투를 감당하게 하시려고 엘리야를 미리 훈련하신 것입니다. 엘리야가 그 사실을 인지했는지 알 수는 없지만, 그는 그 어떤 왕보다 악했던 아합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았고, 불합리한 상황에서도 순종했습니다. 참된 신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며, 오직 이 사실만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엘리야의 모습은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영적 전투를 감당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일깨웁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우리 가정을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감당하기 위해 어떠한 훈련이 찾아올지 다 알 수 없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엘리야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합니다. 항상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을 사용해 주심에 감사하며, 언제나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가정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은혜나누기

1. 엘리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고된 훈련도 온전히 감당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엘리야와 같은 상황에 있다면 어떻게 했을지 이야기해 봅시다.



2. 엘리야의 순종을 보며 무엇을 느꼈는지 나누고,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지 각자 결단한 내용을 이야기해 봅시다.


함께기도하기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훈련에 감사하며, 말씀하시는 대로 순종하는 주님의 귀한 가정이 되게 하소서.


주기도문으로 가정예배를 마칩니다.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