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클리닉

가정클리닉

인생의 궤도를 점검하라

2018년 09월 4주 (2018-09-23)

 남자들은 종종 자신이 걸어온 길이 옳았는지, 앞으로 나아갈 길은 바른길인지 혹은 잘못된 선택은 아닌지 깊이 생각해 본다. 그러기에 후회 없는 하루를 살기 위해서는 매일 자신의 궤도를 점검하고, 만약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면 궤도를 수정해 바른길로 가도록 애써야 한다.
어느 날 개구리 한 마리가 시골길에 나 있는 꽤 큰 구덩이에 빠졌다. 구덩이 밖으로 나오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했지만 허사였다. 조금 후 개구리의 안타까운 상황을 본 토끼가 그를 도와주려 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숲속의 여러 동물들이 함께 애를 썼지만 모두 실패했다.
그런데 잠시 후 멀리서 개구리가 헉헉거리며 달려오는 것이 아닌가. 모두들 놀라 물었다. “어떻게 된 일이야?” 그러자 개구리가 말했다. “자네들마저 떠나자 나는 도저히 구덩이 밖으로 나올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고 있었지. 그런데 갑자기 구덩이 안으로 구렁이가 굴러떨어졌지 뭔가? 나는 도저히 한 구덩이에서 구렁이와 같이 있을 수 없었네.”
이처럼 삶의 방향 전환이 시급할 때가 있다. 어떤 이유에서건 삶의 구렁텅이에 빠졌다면 죽을힘을 다해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뜻밖에 위기에서도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다 보면 행복과 성공에 이르게 된다.
우리가 매일 맞이하는 ‘하루’는 우리 인생에 단 한 번밖에 없는 기회다. 오늘이 지나면 이 하루를 다시 만날 길이 없다. 그런 하루를 헛되이 보낸다면 가장 소중한 가치와 기회를 낭비하는 것이다. 하루 동안 새로운 생명들이 기쁨과 감사 속에서 태어나고, 내일을 소망하는 생명들이 슬픔 가운데 세상을 떠나간다. 
인생은 꿈을 이루기 위한 끊임없는 변화의 과정이다. 성공은 모든 변화 가운데 이뤄진 새로운 성장의 열매다. 하루하루 꿈을 이루기 위해 인내하고, 잘못된 궤도는 속히 수정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성실하게 이어 가는 사람에게는 어제의 고통이 오늘의 감사가 될 수 있다. 오늘, 나는 꿈을 향해 바르게 달려가고 있는지 궤도를 점검해 보자.
.

Vol.164 2018년 9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