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클리닉

가정클리닉

인생을 즐겁게 살아가는 방법

2017년 12월 5주 (2017-12-31)

 
마흔 이후의 나이는 늘 후회를 담고 있다. 이루지 못한 일들에 대한 아쉬움이 담겨 있고, 한 살 더 먹게 생겼는데 올해 제대로 하지 못한 일에 대한 후회가 생각난다. 하지만 나이를 생각하며 나이에 매인 인생을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이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할 일이 많거나, 하는 일이 즐거운 사람에게는 시간이 중요하지 않다. 시간을 살펴볼 겨를 없이 사는 사람에게는 오늘 날짜도 중요하지 않다. 그냥 열심히 살아간다. 그러다 보면 한 달이 가고, 일 년이 간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얼마나 마무리했는지가 중요할 뿐이다.
나이보다 더 신경 쓰고 살아야 할 중요한 것들은 무엇일까? 내게는?‘인생의 즐거움, 내가 꿈꾸는 일들, 내가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나이보다 더 소중하다. 그리고 인생의 즐거움을 유지하기 위해 나는 “Here and Now!”라는 말을 항상 생각하며 살아간다.?이 말은 ‘내가 지금 머물러 있는 이 순간, 이곳에서 이뤄지는 일들에 최선을 다하자’는 의미다.?
현재를 충실하게 즐겁게 보내는 것이 좋은 추억으로 가득 찬 과거와 현재를 만드는 일이고, 꿈꾸는 미래를 만들어 가는 일이 된다. 일상에서 내가 경험하는 사소한 즐거움들은 나의 매일을 즐거움으로 채워 주는 소중한 사건들이다.?너무 많은 것들을 복잡하게 생각하기보다는 현재 있는 그곳에서 그 시간을 즐겁게 최선을 다해 누리는 것이다.
인생이 아무리 즐거워도 방향이 제대로 설정돼야 한다. 그래서 꿈꾸는 일들이 무엇인지 스스로 확인하며 살아야 한다. 내가 꿈꾸는 일들은 나로 하여금 시간에 매여 사는 인생이 아니라 꿈을 따라 사는 인생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이루고 싶은 꿈을 향해 달려가기 위해서는 함께하는 사람들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 내 마음과 생각을 이해해 주고 위로해 주며, 나로 하여금 지치지 않는 인생의 열정을 지속적으로 갖도록 만들어 주는 것은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이다. 어떤 상황 속에서도 변함없는 사랑으로 함께하는 가족, 내 꿈의 파트너가 돼 함께 꿈을 이뤄 가는 동반자들, 스쳐 지나가듯 이뤄지는 일상 속의 작은 만남들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간다.? 
지난 한 해 동안 올해 마지막 날만을 바라보며 살아오지 않았다면 우리는 게으른 인생을 살지 않은 것이다. 이제 감사하는 마음으로 한 해를 보내자. 나이를 먹었다는 생각보다는 내가 원하는 꿈에 더 가까워졌다고 말해 보자.

Vol.219 2017년 12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