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가정클리닉

가정클리닉

이제는 대안을 준비하자

2016년 12월 4주 (2016-12-25)

 이른 아침 한 모임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됐다. 개인적으로 매우 중요한 모임이라 밤을 새워 준비했다. 동영상을 편집하고,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등 나름의 최선을 다했다. 새벽 4시가 돼서야 사전 점검까지 마칠 수 있었고, 집에 들어가 샤워만 하고는 다시 현장으로 출발했다.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노트북을 켰는데 순간 말문이 막혔다. 파일의 모든 내용이 사라지고 없었다. 눈앞이 캄캄했다. 그 순간 섬광처럼 대안이 떠올랐다. 실시간으로 백업해 놓은 외장 하드디스크가 생각난 것이다. 서둘러 사무실에 돌아와 백업해 뒀던 자료를 복구시켜 무사히 행사를 마칠 수 있었다.
남자들은 위기라는 단어와 친숙하다. 하루에도 몇 번씩 위기를 맞는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그들의 인생에는 대안이 필요하다. 대안이 있다면 살면서 생기는 온갖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일어나는 문제를 막을 수는 없지만, 대안이 있다면 문제가 발생해도 크게 문제 되지 않기 때문이다.
현대에는 공황장애와 우울증을 겪는 남자들이 정말 많다. 승진과 성공에 대한 부담은 남자들의 인생을 힘겹게 만들고, 분주한 생활 속에서 무너진 건강은 마음의 우울증으로 이어지며, 인생에 대한 두려움은 종종 공황장애로 이어지기도 하는 것이다.
이처럼 인생을 버겁게 만드는 마음의 짐을 벗어 버리기 위해서는 ‘쉼과 회복’이라는 대안이 필요하다. 신앙생활을 통해 자신이 짊어져야 할 마음의 짐을 벗고 자유롭게 사는 법을 배우며, 마음이 즐거워질 수 있는 취미 생활과 대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지금 자신의 삶에 이러한 대안이 없다면 중년 남성으로서 위험한 인생을 살고 있는 것이다. 내 인생은 작은 사건과 충격으로도 좌초될 수 있는 허약한 배와 같다.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은 명예를 지킬 수 있고, 직업적인 성취를 통해 재정적인 부유함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이다. 내 가족과 친구, 각종 모임의 회원들은 행복한 노후를 위한 대안이다. 나와 함께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내 정체성이며, 삶의 의미를 확인시켜 주는 소중한 사람들이다.
관계는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지금 내가 누군가에게 건네는 뜻밖의 친절과 따스한 말 한마디가 노후에 내 인생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대안이 없다면 대책 없는 인생이다. 대책 없는 인생이 되지 않도록 지금부터 대안을 준비하자.



Vol.143 2016년 12월호

과월호 구입은 재고여부 확인을 위해
먼저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 02-3489-4380
이메일 : 365qt@sarang.org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