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날마다 솟는 샘물 말씀읽기 소그룹성경공부

소그룹성경공부


국제제자훈련원의 허락없이 <날샘> 소그룹성경공부를 무단 복사와 인쇄를 금하며, 만약 복사와 인쇄할 경우 인쇄부수에 해당하는 저작권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일곱 대접에 담긴 재앙

2019년 12월 2주 (2019-12-08)
본문 : 요한계시록 16장 1절~9절

16장

  1. 1.  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2. 2.  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3. 3.  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4. 4.  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5. 5.  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이르되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거룩하신 이여 이렇게 심판하시니 의로우시도다
  6. 6.  그들이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렸으므로 그들에게 피를 마시게 하신 것이 합당하니이다 하더라
  7. 7.  또 내가 들으니 제단이 말하기를 그러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심판하시는 것이 참되시고 의로우시도다 하더라
  8. 8.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 쏟으매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들을 태우니
  9. 9.  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또 회개하지 아니하고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더라

마음의 문을 열며

사람이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하지만 죄를 뉘우치기는커녕 도망가거나 발뺌하려다가 모욕을 당하고 더 큰 벌을 받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이런 일들은 앞으로 다가올 종말의 때에도 일어나게 됩니다. 재앙 앞에서 회개하기는커녕 오히려 하나님을 비방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과연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뜻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이 시간 오늘 본문에 등장한 일곱 천사와 일곱 대접의 의미를 살펴보고, 하나님께서 말세를 살아가는 성도에게 요구하시는 삶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말씀의 씨를 뿌리며

1. 일곱 천사 중에 첫 번째 천사가 대접을 땅에 쏟았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집니까?(2절)



2. 두 번째 대접 재앙의 내용은 무엇이며, 이는 애굽에 내린 열 가지 재앙 중 첫 번째 재앙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3절, 참조 출 7:20~21)




3. 세 번째 대접에 의한 재앙을 지켜보던 천사와 제단이 한 고백은 무엇이며(4~7절), 여기서 등장한 하나님의 호칭에 담긴 의미는 무엇입니까?



4. 세상에 빛을 주던 해가 진노의 도구로 변해 사람들을 태워 죽일 때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8~9절) 반면 성도에게는 어떤 약속이 주어집니까?
(참조 사 49:10; 계 7:16)


5.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은 하나님께로 회개하며 돌아오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이 같은 하나님의 뜻을 알면서도 하나님 앞에 제대로 회개하지 못한 죄의 영역은 없습니까?


6. 우리는 영생의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의와 사랑을 온전히 전하기 위해 심판에 담긴 의미를 정확히 깨달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의와 사랑을 온전히 전하기 위해 내 안에 변화돼야 할 모습은 무엇인지 나눠 봅시다.



삶의 열매를 거두며

하나님께서 일곱 천사에게 명령하시자, 진노의 대접이 차례대로 땅에 쏟아졌습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극대화돼 강력한 재앙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의로운 심판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회개하지 않고, 주님께 영광 돌리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재앙을 통해 어리석은 자들이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과 권능을 깨닫고 회개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따라서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은 이 같은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를 온전히 깨달아야 합니다. 영원한 심판을 면하게 하시고, 아무 조건 없이 구원의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날마다 기억하며, 감사로 살아가는 주님의 자녀가 돼야 합니다.


인도자지침서 다운로드
  • <날마다 솟는 샘물> 소그룹 성경공부 교재 활용을 돕고자 소그룹인도자를 위한 인도자가이드 파일을 제공해 드립니다.
  • 인도자지침서는 국제제자훈련원에 저작권이 있으며, 무단 복사와 배포를 금합니다.
  • 인도자지침서는 교역자만 소그룹 인도를 위한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사정에 따라 추후 변경 또는 중지될 수 있습니다.
  • 인도자 지침서는 PDF파일형식으로 제공되므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없으신 분은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 다운로드 기간 : 게시후 4주 (12월 30일(월)까지)

Vol.179 2019년 12월호

한줄나눔
  • 한줄나눔 :
    * 로그인 하셔야 글을 쓸 수 있습니다.